◈ 대장게실이란?
◈ 대장 게실
대장암 진단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검진 항목으로 직장, 결장으로 이뤄진 대장 내부 병변을 직접 관찰하며 조직 검사, 용종 절제 등을 시행하는 것이 핵심 과정이다.
또한 대장게실, 크론병, 염증성 장질환 등의 진단에도 크게 기여한다. 그 중에서도 대장게실을 정밀 진단할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대장 점막층, 점막하층이 대장벽 근육층의 약한 부분을 자극하여 주머니 모양으로 돌출된 증상을 말한다. 해당 공간에 대변, 음식물 찌꺼기 등의 물질이 축적돼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가 바로 대장게실염이다. 대장게실은 선천적, 후천적 요인으로 나뉜다.
⊙ 원인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대장의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탄력성이 떨어지고 혈관과 장관의 근육 사이에 틈이 생기고 차차 넓어지면서 발생한다. 변비 등으로 인해 대장이 과도하게 수축하면 대장 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대장 벽의 약해진 부분에 주머니처럼 부풀어 게실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장 점막이 탈출하여 게실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좌측 대장의 게실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발생 빈도가 증가한다. 우측 대장의 게실은 연령과 관계가 없으며, 좌측 게실보다 10~20세가량 낮은 연령에서 발견된다.
65세 이상에서 50%, 85세 이상에서는 65% 정도 게실 질환이 확인된다. 젊은 연령인데도 게실이 발생하면 중증 질환인 경우가 많으며, 조기에 수술적 처치가 필요한 합병증이 자주 발생한다.
대장 게실은 고단백, 고지방, 저섬유질 음식을 섭취하는 국가에서 자주 발생한다. 서양인의 경우 좌측 결장, 특히 에스결장에 가성 게실이 흔하게 발생한다. 좌측 대장의 게실이 80~90%, 우측 대장의 게실이 5~10%를 차지하며, 에스상 결장에서 많이 발생한다.
동양인의 경우 좌측 대장보다 우측 대장에서 6~8배 정도 많이 발병한다. 대부분이 선천성, 진성형, 단발성 게실일 것으로 생각되며, 맹장 혹은 회맹판 근처에서 잘 확인된다.
그러나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와 인구의 고령화로 일본이나 우리나라에서도 대장 게실 질환의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서구인과 비슷하게 좌측 대장 게실 질환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고기와 같이 섬유 성분이 적은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일수록 변비 및 대장 게실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 증상
① 게실증
대부분 증상을 호소하지는 않으나, 가끔 복부 팽만감, 복통, 변비가 나타나기도 한다.
② 게실염
게실의 염증이나 감염을 의미한다. 복통, 배변 습관의 변화, 오한, 발열 등을 호소하며, 염증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심해진다.
③ 출혈
출혈은 흔하지 않으나, 대량 출혈이 발생한다면 위험할 수 있다. 직장 또는 항문 출혈의 형태로 나타난다. 게실 출혈은 하부 위장관 출혈의 약 40~55%를 차지한다. 게실 내의 소혈관에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기고 손상되어 출혈이 생긴다.
게실 출혈은 자연적으로 지혈되기도 하지만, 대량으로 출혈하면 응급 수술이 필요하기도 하다. 출혈은 주로 우측 대장의 게실에서 발생한다.
⊙ 치 료
초기에 아무 증상이 없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다. 그러나 게실염이나 출혈 등이 합병된 경우라면, 우선 내과적 치료를 해야 한다. 만약 효과가 없다면, 수술해야 한다.
① 게실증
섬유질이 많은 식이와 수분 섭취를 증가시켜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결장 내의 압력을 감소시켜 대변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② 게실염
감염과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수일간 항생제 치료를 시행한다. 안정, 금식, 가벼운 식사를 통해 장을 쉬게 한다. 약물 치료를 시행하면 염증의 70% 정도가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비수술적 치료로 회복되었다고 해도 30%는 적어도 5년 이내에 재발을 경험한다. 또한 재발하는 경우의 70% 정도에서는 합병증이 생긴다고 한다. 재발을 줄이기 위해서 회복된 후에 지속적으로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③ 수술적 치료
게실염의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경우, 내과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게실염에 의한 합병증인 농양, 천공, 복막염, 누공, 다량의 출혈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절제술을 시행한다.
좌측 게실은 우측 게실에 비해 염증이 생기기 쉽고,
염증이 생겼을 때 합병증을 동반할 우려도 크며,
절제술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심한 합병증이 생기면 장루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좌측 게실염인 경우 조기에 수술하기도 한다.
↓↓↓ 건강을 확인해 보세요~~ ↓↓↓
※ 추천 글
2023.01.26 - [우리의 몸] - 신우신염 증상 및 치료 알고갑시다.
신우신염 증상 및 치료 알고갑시다.
◈ 신우신염이란 신장이나 신우 등 상부 요로계가 감염된 것을 의미한다. 방광이나 요도의 감염은 하부 요로 감염이라고 한다. ◈ 발 병 원 인 세균(박테리아) 감염입니다. 세균이 방광에서 신장
class-organic.net
2023.01.30 - [우리의 몸] - 부위별로 살찌는 음식 다르다는 사실 알면 다이어트 문제 없다~
부위별로 살찌는 음식 다르다는 사실 알면 다이어트 문제 없다~
◈ 알고 먹자 부위별 살찌는 음식이 평소에 먹는 음식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마다 살을 빼고 싶은 부위가 있을 것입니다. 과연 음식이 부위별 살찌는데 영향을 미칠까요? 인터넷과
class-organic.net
2023.01.26 - [우리의 몸] - 췌장암 검사방법 및 예방정리
췌장암 검사방법 및 예방정리
◈ 췌장암이란?? 보통 췌장암의 경우 흡연, 음주, 당뇨등이 주원인이라 알려져 있으며 여자에 비해서 남자의 발병률이 대략 1.5~2배 정도 더 많다고 한다. 아무래도 남성의 흡연, 음주 비율이 더
class-organic.net
양악수술
◈ 양악 수술 정의 요즘 웃을 때 예쁘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니기 위해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겉으로 보이는 외모에만 신경을 쓰면서 양악 수술을 미용 수술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class-organic.net
'우리의 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마티스 관절염 손목 치료법 및 증상 정확히 알아보자 (50) | 2023.01.25 |
---|---|
눈의 피로 원인 및 푸는 법 (134) | 2023.01.25 |
엘보 치료예방법 (21) | 2023.01.25 |
손목 터널증후군과 손목 통증 및 손목 보호대 (60) | 2023.01.25 |
발 부종 원인과 증상 및 빼는법 또한 좋은 음식까지 알고 치료예방합시다. (0) | 2023.01.18 |
댓글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