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몸

척추 협착증 운동법 및 치료법

by 생활정보의 힘 2023. 1. 25.

초기치료

허리 운동

  통증이 심해 허리를 펴기 힘들고 걷기 힘든 정도라면 치료가 필요한 수준이다. 대게 허리가 아프면 허리디스크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적절한 협착증치료법을 진단받는 것이 좋다.

 

  만약 허리가 아파도 방치하거나 유튜브를 비롯한 콘텐츠를 보고 본인에게 맞지 않는 운동을 하게 된다면 악화되기 쉽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극심한 통증과 척추 및 관절 손상으로 허리가 점점 앞으로 굽어지거나 다리 마비 또는 보행 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초기에 근본 원인을 찾고 치료받으시기 바란다. 

허리 운동

  이 질환은 협착 정도에 따라 다양한 협착증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다. 주로 고령의 환자가 많아 비수술적 치료가 많이 진행된다. 특히 증상이 가벼운 편이라면 손상된 신경의 붓기 및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등의 보존적 방법을 적용한다.

 

  보존적 방법만으로 치료의 차도를 기대하기 어렵다면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수술은 앞선 치료를 최소한 두 달 이상 진행하고도 차도가 없을 때 고려한다.

척추관협착증 운동법

허리 찜질

● 데브버그운동(반대되는 팔 다리를 교차, 구부렸다 폈다)

● 골반운동(누운상태에서 두다리 모으고 혀리를 바닥에 붙이고 좌우 20~30도 정도 시계추처럼 움직임)

● 허리 심부근육 균형운동(업드려서 팔과 무릅이 직각으로 어깨넓이로 골반과 어깨가 처지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잡아준다)

척추관 협착증 운동법

 

● 고관절 운동(누운자세로 다리를 20~30도 정도 올렸다 내렸다 하고 바친 발은 조금 들고 있는다)

● 누워서 무릅을 90도로 당기기(골반을 올렸다 내렸다 한다)

● 허리를 바닥을 붙혀준다.

척추관 협착증 운동법

● 실내자전거타기

● 프랭크운동

● 계단오르기

● 걷기운동

운동

◈ 협착증이란? 

척추관협착증

  척추 협착증은 척추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탄력적인 추간 조직으르 추간판이라 하는데 내부는 부드러운 수핵으로 되어있고 겉은 단단한 섬유륜으로 쌓여있다.

 

  보통 30세 이하부터 수핵과 섬유륜에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어 이로인해 추간판이 척추에 부착된 부위가 떨어져 골극이 형성된다.

허리 통증

  동시에 척추관을 구성하는 후관절돌기, 추궁, 황색인대 등에서도 변성이 오면서 두꺼워져 척추관 전후, 좌우 사방이 좁아지며 여기에 척추가 전방 또는 후방으로 휘어 척수와 신경근을 직접 누르고 혈류장애를 일으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퇴행성 척추 협착증은 운동량이 많은 요추와 경추에서 잘 발생되고 흉추에서는 드물다고 한다.

허리 통증

  엉치 통증은 고관절 자체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와 척추협착증 등의 척추 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많다.

 

  노화나 과도한 사용 등으로 인해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면 척추의 충격을 흡수하고 완충 작용을 하는 디스크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디스크 안의 수핵이 돌출되거나 파열되는 허리디스크가 생기기 쉽다.

 

  이때 디스크 주변에 분포된 다양한 신경이 영향을 받는데, 그중에서도 척추동 신경이 자극받으면 허리 통증이 생기고, 엉치로 내려가는 신경까지 침범하는 경우 엉치 통증이 생긴다.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역시 노화나 외상, 과도한 사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좁아지는 질환이다. 척추관이 좁아지면 그 안으로 지나가는 수많은 신경이 자극받아 허리와 엉치에 통증을 유발한다.

 

  이렇게 오랫동안 엉치가 시큰거리는 통증,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증상이 지속한다면 척추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은 안정을 취한 후 초기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으로 대부분 통증이 조절된다.

 

  또한, 운동치료와 체중 관리도 병행해야 효과적이다. 이후에도 병이 진행하거나 통증이 지속한다면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을 풀어주는 시술을 적용해볼 수 있다.

  특히, 예전에는 수술이 필요했던 증상도 최근에는 다양하고 효과 높은 시술로 대체되어 있어 수술을 두려워하지 말고 전문의와 조기에 상담하기를 권한다.

  원인 

허리 통증

  척추 관절관 인대의 변화로 인해 두꺼워지고 척추 신경으로 혈류가 감소한다. 이것운 천골 관절의 뼈 퇴화 또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선천적 조건으로 인해 더 작은 요추가 형성된다.

 

  압박된 척추 신경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35세 이상일 때 발생한다. 뻐와 인대의 두께가 증가하면 척추뼈 크기가 작아져 척추 신경이 가는 경로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증상 

허리 통증

  요추관협착증의 경우 허리통증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요추간판 탈출증 때와 달리 엉덩이나 항문쪽으로 찌르는 듯 또는 취어짜는 듯하거나 타는 것 같은 통증과 함께 다리의 감각장애와 근력저하동반되는데 이는 찬곳에 활동을 하면 악화되고 따뜻하게 해주거나 안정을 취하면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하고 심해지면 허리를 굽히거나 걸음을 멈추고 쪼그리고 앉아서 쉬면 사라졌다가 다시 보행을하면 같은 증상이 반복되는데 이와같은 증상을 신경인성 간헐적 파행증이라 하고 협착의 정도가 심해질수록 보행거리가 짧아진다.

척추 협착증

  보통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 및 서혜부를 따라 넓은 범위의 감각소실 및 저린감 같은 감각이상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괄약근 장애는 가장 늦게 나타난다.

 

  경추관 협착증의 임상증상은 주로 신경조직의 손상정도에 따라 목 부위의 통증, 어깨와 양팔의 통증, 양팔 운동 및 감각이상 소견 척수병증 등으로 나타난다.

허리 통증 심할때

  목, 어깨 양팔의 신경근을 따라서 나타나는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인데 50세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의 완화와 악화가 반목되면서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다가 외상을 받으면 급속히 악화된다.

 

  다리의 가벼운 운동부전 마비에 의한 보행장애, 배뇨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건강 알고 갑시다. 확인하세요~~ ↓↓↓

건강

※ 추천글입니다.

2023.01.30 - [우리의 몸] - 부위별로 살찌는 음식 다르다는 사실 알면 다이어트 문제 없다~

 

부위별로 살찌는 음식 다르다는 사실 알면 다이어트 문제 없다~

◈ 알고 먹자 부위별 살찌는 음식이 평소에 먹는 음식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마다 살을 빼고 싶은 부위가 있을 것입니다. 과연 음식이 부위별 살찌는데 영향을 미칠까요? 인터넷과

class-organic.net

2023.01.26 - [우리의 몸] - 콩팥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좋은 식품

 

콩팥 건강 관리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좋은 식품

◈ 콩팥(신장) 우리의 몸에는 중요치 않은 기관이 없다. 몸을 퉁퉁 붓게 만드는 콩팥(신장)은 한번 손상이 가면 회복되기가 힘들다. 건강을 위해 운동 및 관리를 해야한다. 콩팥은 우리가 먹는 음

class-organic.net

2023.01.26 - [우리의 몸] - 양악수술

 

양악수술

◈ 양악 수술 정의 요즘 웃을 때 예쁘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니기 위해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겉으로 보이는 외모에만 신경을 쓰면서 양악 수술을 미용 수술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class-organic.net

2023.01.25 - [우리의 몸] - 눈의 피로 원인 및 푸는 법

 

눈의 피로 원인 및 푸는 법

♣ 눈 의 피 로 ~ ~ SMDR - 에스엠디알 임상시험 완료! 수면에 도움을 주는 수면전문브랜드 SMDR 수면영양제,락티움,감태추출물 smdr.co.kr 실제 질병이나 질환은 아니지만, '눈의 피로'라는 용어는 눈

class-organic.net

2023.01.18 - [우리의 몸] - 퇴행성 관절염 완치하는 최고의 비법

 

퇴행성 관절염 완치하는 최고의 비법

https://newspick01.todayfocustime.co.kr/02_bogung/221104/main_01.html?num=GOSA1 [n]관절보궁 사업자명 : 원나인 코퍼레이션 |대표 : 김영덕 | 사업자번호 : 702 25 01184 주소 : 대전 유성구 지족동 노은새미래숲아파트 20

class-organic.net

 

댓글0